thirdplace
thirdplace 홍은1 03

 홍은1 은 외장 마감이 콘크리트 노출로 이루어집니다. 시각은 그 자체로 감각을 수반합니다. 목재를 보는 것만으로도 목재의 따뜻함과 촉감을 느낄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마찬가지로 콘크리트도 콘크리트만의 감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게감, 견고함, 차가움, 덩어리감과 같은 것들입니다.

 써드플레이스 홍은1의 모형을 만들 때는 이러한 콘크리트가 내뿜는 무게감과 덩어리감을 함께 드러내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사용한 재료가, 가루로 존재하며 재료를 물과 배합해 액체로, 그리고는 형틀 안에서 고체로 굳어지는 콘크리트와 동일한 물성을 지닌 석고입니다

턱으로부터 생기는 그림자는 아래의 곡면에 맺히게 됩니다. 이러한 곡면에는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다양한 그림자의 모습들로 채워집니다. 마찬가지로 비가 오는 날이면 빗방울이 곡면에 서로 다른 양으로 스며들어 또 다른 그림이 형성될 것입니다. 콘크리트로 캔버스 위에 그려지는 그림들입니다..

그리고는 실제 시공 될 콘크리트의 색채를 생각하며 석고의 색상을 조절했습니다.

 그 결과는 위의 사진과 같습니다. 종이로 제작된 계단부분과 석고가 같이 보이는 모형 속에서 두 재료의 무게 차이가 드러납니다. 무거움과 가벼움, 단단함, 부드러움, 색상에서 비롯하는 따뜻함.

 모형을 통해 저희가 의도했던 느낌들이 함께 전해지길 바랍니다.

thirdplace 홍은1